​​ 포토샵 Adaptive Wide Angle 필터를 이용한 렌즈 왜곡 교정하기

포토샵 Adaptive Wide Angle 필터를 이용한 렌즈 왜곡 교정하기

반응형

포토샵에서 상단 메뉴의 필터 아래에 있는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한 필터 갤러리 아래쪽으로는 5가지의 기본 교정 필터 메뉴가 있습니다. 이중 첫 번째로 나오는 필터는 Adaptive Wide Angle(응용 광각) 필터입니다.

 

 

이 필터는 어안 렌즈나 광각 렌즈로 촬영하여 응용 광각(Adaptive Wide Angle)이 발생한 이미지를 교정하는 데 쓸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휘어 보이는 왜곡현상을 손쉽게 교정할 수 있으며 구부러진 부분의 시작점과 끝 지점을 클릭하면 곡선 라인이 생성되며 이를 통해 교정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와이드 앵글 촬영물의 교정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아래에 렌즈 효과로 인하여 다소 휘어져 보이는 흑백 사진이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포토샵에서 불러온 다음 Adaptive Wide Angle 필터를 불러옵니다. 새로 열린 편집창에서 휘어진 이미지를 자동 교정하기 위해 심하게 휘어져 보이는 곳을 서너군데 선을 그어 주었습니다.

 

 

위와 같은 간단한 앵글 각도 교정 작업을 거친후 OK 버튼을 눌러 주면 아래와 같이 이미지가 1차 교정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미지의 하단 쪽으로 이미지 왜곡을 교정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빈 공간이 투명한 영역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것을 교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작업을 추가로 해줘야 합니다.

마술봉(Magic Wand)툴을 클릭한 다음 상하좌우 사이드 부분에서 생긴 투명 영역들을 Shift 키를 누른 채로 클릭하여 모두 선택해 줍니다. 투명 배경 영역들이 모두 선택되었다면 포토샵 상단 메뉴 표시줄에서 Select and Mask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버튼은 과거 포토샵 버전에서 리파인 에지(Refine Edge)라고 불리던 기능들이 옮겨진 새 이름입니다.

Select and Mask 옵션창의 중간쯤에서 Shift Edge는 100%로, Feathers는 1.4 정도로 값을 수정해 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다음 단계에서 생성된 투명 영역에 적용할 Content-Aware Fill 옵션을 주었을 때 경계선이 나타나지 않고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해 주기 때문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매직 완드 툴에 의해 새로 생긴 모든 여백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포토샵의 상단 메뉴에서 Edit > Content-Aware Fill 버튼을 눌러준 다음 투명으로 비어 있는 부분을 자동으로 채워지게 합니다. 포토샵 자체에서 채워 넣고 옵션 창에서 알트키를 누르고 브러시 칠을 하거나 그냥 브러시 칠을 하여 포토샵이 채워 넣는 작업에 참조할 배경을 지정해 줄 수 있지만,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배경이 채워지지 않는 경우에는 도장 툴 또는 해당 부분을 잘라내 버리는 것 까지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Content-Aware Fill을 수동으로 조절해 주었음에도 아래 이미지의 하단 부분처럼 만족할 만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추가 작업을 해주거나 잘라내야 합니다.

 

또한, 이 작업 도중 수평이 맞지 않을 경우에는 좌측 도구막대에서 Crop tool을 선택한 다음 상단 메뉴에서 수평계 모양의 아이콘인 Straighten을 클릭한 다음 선을 그어주어 수평 작업으로 추가 교정을 해 줄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