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샵 피부보정, 잡티제거, 점빼기 툴 스팟 복구 브러시

포토샵 피부보정, 잡티제거, 점빼기 툴 스팟 복구 브러시

반응형

복구 브러시 도구는 잡티를 제거하고 해당 영역을 깨끗하게 복원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포토샵이 일명 뽀샵이라고 불린 계기가 되는 툴입니다. 디지털 사진을 종이 사진으로 출력하기 전에 마치 사람에게 화장을 하듯 사진에서 잡티나 점 등을 제거할 때 사용되는 보정 툴입니다.

 

1. 스팟 복구 브러시 도구(Spot Healing Brush Tool)

가장 많이 쓰이는 점(Spot) 제거 툴입니다. 기본 옵션으로 잡티를 제거할 경우 브러시의 사이즈를 작게 화면을 크게 할 경우 좀 더 쉽게 의도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100%에서 스몰 사이즈 브러시로 1차 작업을 한 후 200%에서 스몰 사이즈 브러시로 2차 작업을 하는 식입니다. 점이나 잡티 등의 보정할 부분을 클릭하거나 드래그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 Content-Aware : 인접한 이미지들의 명암과 질감 등을 비교하여 선택 영역을 매끄럽게 칠합니다.

- Creat Texture : 선택 영역 주위의 픽셀을 사용하여 텍스처로 사용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해 보고 놀란 옵션입니다. Content-Aware 옵션을 주로 사용해 왔지만 이 옵션을 드래그 방식으로 사용해 보니 좀 더 우수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 Proximity Match : 주위의 픽셀을 사용합니다. 보정할 때 하나의 옵션으로 수정이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옵션을 변경해 가며 수정해 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 Sample All Layers : 이 옵션을 체크하면 브러시의 작업 내용이 모든 레이어에 적용됩니다.

 

2. 복구 브러시 도구(Healing Brush Tool)

브러시 모양대로 주변의 색상과 혼합하며 복제합니다. Alt 키를 누르면서 보정할 지점 옆쪽의 정상적인 부분을 클릭한 후 보정할 부분을 클릭 또는 드래그하여 사용합니다. 마치 복제 도장툴의 사용과 비슷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 Sorce Sample : 선택 영역 주위의 픽셀을 사용합니다.

- Sorce Pattern : 패턴의 픽셀을 사용합니다.

 

3. 패치 도구(Patch Tool)

패치 두구를 클릭한 후 예를 들면 커다란 얼굴의 점처럼 수정하고자 할 부분 주위를 그리면 그 부분이 선택영역으로 변환 됩니다. 그다음 드래그로 해당 영역을 이리저리 드래그해서 다니면서 가장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비치면 드래그를 멈춥니다. 해당 작업은 Ctrl+D키를 눌러 확정하기 전까지는 선택영역을 무한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Source 옵션은 이동한 부분의 이미지가 복제되는 옵션이며, Destination 옵션은 선택한 부분의 이미지가 이동한 부분에 복제되는 옵션입니다.

 

4. 내용 인식 도구(Content-Aware Move Tool)

지정된 이미지를 질감, 명암에 맞게 재구성하여 복제합니다. 내용 인식 이동 도구 아이콘을 선택한 다음 이미지에서 이동할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원하는 방향으로 드래그하여 옮깁니다. 콘텐츠 이동 도구라고도 합니다.

 

Move 모드에서는 위의 이미지처럼 기존 이미지를 옮기지만, Extend 모드에서는 드래그하면 복제하게 됩니다.

 

5. 적목 현상 도구(Red Eye Tool)

야간 사진에서 불빛에 반사되어 빨간색 눈으로 나오는 현상을 제거하는 데 쓰이는 툴입니다. 사용법은 매우 단순해서 적목현상을 보이는 눈의 붉은 부분을 한번만 클릭하면 작업이 끝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