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등 넓이 구하는 세가지 방법

책등 넓이 구하는 세가지 방법

반응형

책의 제일 겉에 있는 두꺼운 표지의 중간 부분을 책등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책등의 넓이를 '세네카'라고 부릅니다. 즉,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책의 제작을 위해서는 책등의 치수인 세네카를 알아야 합니다. 대략 아래의 3가지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책등값 구하는 기본 공식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세네카 공식이라는 공식을 대입해 보면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세네카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용지의 그램수 × 총 페이지수 × 0.6 ÷ 1,000 = 세네카 값(mm)

 

총 페이지수와 내지로 사용할 종이의 무게를 공식에 대입하면 세네카 값을 구하라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한 세네카 값 구하기

보통 온라인으로 책자 제작을 주문받는 회사들의 웹 사이트에서는 세네카 값을 구할 수 있는 양식을 올려 두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위에서 처럼 내지의 무게라던가 총페이지의 수 등을 알아야 구할 수 있습니다.

공식을 제공하는 페이지 양식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참조하거나 도움을 받을 만한 인쇄업체 온라인 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성원 애드피아

- 레드 프린트

- 북토리

 

3. 거래처에 직접 문의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설령 1번 항목의 공식을 통해 세네카 값을 구했다 할지라도 일단 거래하는 인쇄소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등값은 인쇄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인쇄를 의뢰할 거래처 인쇄소와 상의하여 실수가 생기지 않도록 정확한 값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