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커스가 있는 사진 이미지의 배경 분리

포커스가 있는 사진 이미지의 배경 분리

반응형

포토샵에서는 Focus Area라는 기능으로 포커스가 잡힌 오브젝트와 흐릿하게 표현되는 주위 배경이 있는 이미지에서 배경과 오브젝트를 쉽게 분리해 낼 수 있습니다.

포커스가 있는 이미지 들이란 예를 들면 아래의 그림들과 같은 것들입니다.

 

다시 말해, 포토샵에서는 초점이 맞는 영역(선명한 피사체)과 그렇지 않은 영역(아웃 포커스 배경 영역)으로 표현된 사진에서 Focus Area 기능을 이용해 피사체와 배경을 쉽게 분리해낼 수 있습니다.

 

포커스가 들어가 있는 이미지를 불러온 다음 Select > Focus Area를 클릭합니다.

 

자동으로 1차 분리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옵션 창에서 뷰 모드는 온레이 어를 선택합니다.

 

아래에 있는 Output 옵션은 New Layer로 선택합니다. 

그다음 상단 메뉴 중 Layer > Matting > Defringe를 선택하고 값은 1로 정해 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지저분한 픽셀들을 제거해 주면 피사체의 분리가 완성됩니다. 

그런데 사실 오브젝트 분리의 최고봉인 Object Selection Tool을 포토샵 2020에서 도입한 마당에 다른 많은 따내기 위한 선택 툴들을 사용하다 보면 무기력하게 느껴지는 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위의 늑대 이미지를 피사체 툴을 이용해 투명 배경에 분리해 낸 경우보다 오브젝트 셀렉션 툴로 단 한 번의 드래그만 한 다음 복사해서 레이어를 생성해 붙여넣기한 경우가 이미지의 품질이 더 좋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