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샵에서 그라디언트맵을 이용한 듀오톤 만들기

포토샵에서 그라디언트맵을 이용한 듀오톤 만들기

반응형

포토샵에서의 그라디언트 맵 효과를 서로 다른 계열의 색조가 한 이미지에 포함되도록 하는 듀오톤(Duotone)을 구현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샘플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흑백톤으로의 전환

그라디언트 효과 뿐만 아니라 듀오톤 효과에서도 흑백 이미지로 변환하여 작업하게 되면 더욱 강렬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미지를 흑백이미지로 변환한 다음 그라디언트 맵 효과를 입히도록 하겠습니다.

우측의 Adjustments 패널에서 Black and White 아이콘을 클릭하여 흑백 이미지로 만들어 줍니다.

 

 

2. 그라디언트 맵 선택

본격적으로 그라디언트 맵 듀오톤 작업을 해주기 위해 이번에는 우측의 Adjustments 패널에서 Gradient Map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그라디언트 맵 편집기에서 작업

바탕 이미지로 사용될 그라디언트 맵 색상을 정하고 투명도를 적당한 수준으로 결정합니다.

 

 

4. 클리핑 마스크 적용

이미지위의 문자 속에 다른 형태의 색상이나 이미지를 넣고자 할 경우에 많이 사용하는 클리핑 마스크 레이어를 생성합니다. 그라디언트 맵 레이어를 우클릭한 다음 Creat Cliping Mask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그라디언트 맵 레이어 왼쪽에 아래로 꺾인 모양의 화살표가 표시되면서 클리핑 마스크가 설정되었음을 알려 줍니다.

 

 

5. 클리핑 마스크 설정후 원 그리기

왼쪽의 도구 막대에서 원형툴을 선택한 다음 적당한 위치에 그려 봅니다.

이렇게 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Ellipse1이라는 새로운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6. 도형속 설정 마무리

Shape Details에서 원형 속에 들어갈 색상이나 그라디언트를 설정해 준 다음 레이어의 블렌딩 모드 옵션을 Overlay로 지정해 줬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레이어 옵션에서 많은 선택지가 있는 데 블렌딩 모드에서 Multiply, Overlay, Hue 등의 적당한 모드를 설정하는 방법과 Opacity 또는 Fill을 조절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작업자에 따라 선호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샘플 이미지에 그라디언트 맵을 사용한 다음 클리핑 마스크를 사용해 일정 부분에 새로운 그라디언트 맵을 사용한 이미지 결과물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