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샵의 Color Balance를 통한 색상 조절

포토샵의 Color Balance를 통한 색상 조절

반응형

포토샵에서 컬러 밸런스란 기능은 보색 컬러 밸런스란 기능은 서로 대비가 반대되는 색상인 보색이 표시되는 부분의 슬라이더를 조절하여 이미지의 색상을 밝은 톤, 중간 톤, 어두운 톤으로 분리해서 보정하게 되는 기능을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포토샵의 색상 균형(Color Balance) 기능을 사용하게 되는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색상 균형 도구의 기본 목적으로 특정 이미지에서 특정 색상톤이 과도하거나 모자랄 경우 이러한 색상 결함을 보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는 색상 조합에 변경을 가하여 몽환적이거나 극적인 색조 효과를 연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아래에 컬러 밸런스 기능을 테스트할 샘플 이미지가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위의 샘플 이미지를 불러온 다음 양쪽으로 무게를 다는 저울 모양의 컬러 밸런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Properties 창의 슬라이드 바 UI들을 보면 짐작할 수 있듯이 컬러 밸런스 기능은 이미지에서 특정 색상 계열이 과도하다 싶을 경우 보색 관계에 있는 색상을 강화시켜 이미 전체적으로 색상톤의 균형을 이루려는 작업을 할 경우에 사용됩니다.

샘플 이미지의 Properties 창에서 파란색과 보색 관계에 있는 노란색 계열의 색상톤 쪽으로 슬라이드 바를 당겨 노란색 계열 색상을 강화해 보았습니다.

 

 

나머지 보색 관계 슬라이드인 Cyan-Red, Magenta-Green 등도 원하는 색상톤으로 조절해 봅니다.

 

아래에서는 Color balance 메뉴에 관하여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Tone : 밝은 톤(Highlights), 중간 톤(Midtones), 어두운 톤(Shadows)의 3가지 색상톤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② Color : 보색 관계의 색상톤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③ Preserve Luminosity : 광도를 보존한다는 뜻으로 광도 유지라고도 합니다. 이 체크 표시를 해제하면 명도와 대비를 보존하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